회장인사말
한국구약학회
한국구약학회를 방문하신 모든 분을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환영합니다.
저희 학회는 구약 성경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적 적용을 위하여 모인 학자들과 목회자들, 신학도들의 연구 단체입니다. 1961년 창립 이래 말씀에 새겨진 진리를 교회와 사회에 연결하고 적용하고자 부단히 노력하며 현재에 이르렀습니다.
이를 위해 매년 4월과 10월에 춘계학술대회와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하며, 특별히 12월에는 학자와 목회자의 만남과 소통을 위한 송년학술대회를 엽니다. 또한 성경 본문과 역사적 배경 및 고고학적 탐구를 담은 학자들의 값진 연구 결과를 매년 4차례 「구약논단」을 통해 발표합니다. 2023년 말까지 학술대회는 124차에 걸쳐 진행하였고 계간지 「구약논단」은 통권 90집을 발행한 역사와 전통의 학문 연구 단체입니다.
최근에는 AI시대 속 구약 성경의 적용 가능성과 전쟁 상황에서 구약 성경 속 폭력의 문제에 대한 답변 등 변화하는 세계의 성서신학적 답변을 추구하는 한편, 페르시아 시대의 구약 성경의 형성사와 수용사, 하나님의 영의 개념과 메시아 사상 등 교회에 봉사하는 목회 신학적 해석 연구를 아울러 추구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성경 중심의 신학 연구가 신학도뿐만 아니라 교회와 성도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이와 관계된 성서 해석과 교육 방법론을 고민하며 학회의 연구 방향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영원히 변함없는 말씀의 계승과 선포를 위한 이 선한 작업에 더욱 많은 말씀의 사람들의 참여와 후원을 기대합니다. 하나님 아버지의 헤세드의 사랑과 예수 그리스도의 호크마의 임재가 언제나 충만하시기를 기도합니다.
한국구약학회 회장 안근조